요양보호사는 고령화 사회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직업입니다. 노인과 장애인을 돌보는 전문인력이기 때문입니다. 요양보호사 자격증은 노인복지법에 따라 인증된 교육기관에서 교육을 받을 후 국가 자격시험에 통과해야 취득할 수 있습니다.
요양보호사는 직접적인 돌봄 서비스 외에도 노인학대 신고 의무, 응급시 대처 등의 역할을 담당합니다. 자격증을 취득하면 노인 및 장애인을 돌보는 데 필요한 전문적인 지식과 기술을 습득할 수 있어 굉장히 유용한 자격증이랍니다.
요양보호사 시험의 난이도는 다소 쉬운편이므로 고령의 지원자들도 도전할 수 있는 시험입니다. 시험의 합격률도 상당히 높습니다.
요양보호사가 하는일
요양보호사는 생활복지시설이나 재가 서비스를 통해 고령이나 노인성 질환 등을 사유로 일상생활을 혼자서 하기 어려운 사람들에게 신체활동 및 일상생활을 지원합니다.
- 의사, 간호사 및 가족들로부터 대상자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여 요양보호 서비스 계획을 세우고 대상자의 식사, 복약보조, 운동, 정서지원, 청결 유지, 환경 관리 및 일상생활지원업무를 수행합니다.
자격증 활용처
요양보호사 자격증을 취득하면 어떤일을 할 수 있게 되는지 궁금하시지요? 주로 활동하는 곳은 다음과 같습니다.
①노인 요양시살 : 요양원, 노인 요양 병원 등
②재가 요양 서비스 : 방문 요양, 가정 요양 등
③의료기관 : 병원, 재활 시설 등
④사회복지기관 : 복지관, 노인복지센터 등
이 외에도 요양보호사는 간병인, 복지사 등 다양한 직업으로도 활동할 수 있습니다.
자격증 취득 방법
요양보호사 자격증을 취득하기 위해서는 다음의 과정을 거쳐야 합니다.
① 교육이수 : 지정된 교육기관에서 표준 교육과정 240시간을 이수해야 합니다. 간호사, 사회복지사 등 국가자격(면허)소지자는 50시간의 교육으로 대체할 수 있습니다.
- 240시간의 교육과정은 이론교육 80시간, 실기교육 80시간, 실습교육 80시간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이론교육에서는 요양보호사로서 필요한 기본적인 지식을 습득합니다. 노인 복지와 건강관리, 기본 의료 지식, 요양서비스 관련 법규와 윤리등에 대해 배웁니다.
- 실기교육에는 실제 요양 서비스를 제공하는 방법에 대해 배웁니다. 환자가 이동하는데 도움이 된다거나 기본적인 의료 조치, 일상생활을 지원하는 방법 등에 대해 배웁니다.
② 자격 시험 응시 : 교육을 먼저 이수한 후 국가자격시험에 응시할 수 있습니다. 2023년도 부터 컴퓨터로 시험에 응시하는 CBT시험방식으로 바뀌었습니다. CBT방식의 도입을 통해 시험 운영 방식과 효율성을 개선합니다. 시험의 난이도 자체에는 크게 변함이 없습니다.
③ 시험 합격 : 필기와 실기 시험을 모두 통과해야 합니다.
④ 자격증 발급 : 합격 후 자격증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응시 자격 | 내용 |
신규자 | 표준 교육과정 240시간 이수 |
국가자격(면허)소지자 | 교육과정 50시간 이수 |
자격증 공부 노하우
필기 공부방법 : 필기시험은 이론을 바탕으로 하므로 관련 교재나 온라인 자료를 통해 체계적으로 공부합니다. 이미지 기반의 문제도 포함되기때문에 시각적 자료에 익숙해 지는 것도 중요합니다. 교재와 모의고사를 통해 주요 개념을 반복학습 합니다. 이해가 어려운 부분은 인터넷 강의나 스터디 그룹을 활용해 보충합니다.
실기 공부방법 : 교육기관에서 제공하는 실습 기회를 최대한 활용해 실제 상황을 연습합니다. CPR 등 응급처치 기술은 반복 연습이 중요합니다.
- 모든 자격증 시험이 그러하듯 반복학습이 중요합니다. 내용을 오래 기억하도록 하기 위해 강의를 듣고 나서 그날 배운 내용을 복습하고 문제를 풀어보는 식으로 반복을 하면 좋습니다.
자격증 시험 일정
요양보호사 자격증 시행정보는 국시원 홈페이지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아래 배너를 누르면 국시원 홈페이지로 이동합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 응시 자격 없이 누구나 딸 수 있는 자격증
댓글